-
[히브리어 원뜻성경(149)] 여호와여 나는 주의 구원을 기다리나이다 (창세기 49장 18절)히브리어(구약성경) 2023. 1. 17. 09:38
לִֽישׁוּעָתְךָ֖ קִוִּ֥יתִי יְהוָֽה
I have waited for thy salvation O LORD
여호와여 나는 주의 구원을 기다리나이다
(창세기 49장 18절)유다에 이어 스불론, 잇사갈, 단으로 야곱의 예언이 계속됩니다. 야곱은 그들의 직업과 특징, 그리고 앞으로의 모습까지도 언급하고 있는데요, 그들이 당할 일들을 위해 하나님께 기도하는 것 또한 잊지 않았습니다.
1. 스불론은 해변에, 잇사갈은 압제 아래에서
야곱은 스불론이 해변에 거주하게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특별히 그의 경계가 시돈까지 이를 것이라고 말하는데요, 시돈은 히브리어로 צִידוֹן(발음: 치돈)인데 "사냥하다"는 의미의 צוּד(발음: 추드)에서 파생된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스불론이 할당받은 땅은 내륙 지역이라 야곱의 예언이 실현되지 못한 것처럼 보여도 그들은 지속적으로 해변 지역으로 진출한 것처럼 보입니다(신 33:18-19). 짧은 인생을 사는 사람의 생각으로는 스불론의 일이 언제 이루어질지 알 수 없어 예언의 내용을 불신할 수 있지만 영원히 계시는 하나님께서는 그 분의 신실하심으로 끝내 약속을 이루신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잇사갈은 양의 우리 사이에 "꿇어앉은" 건장한 나귀로 표현되고 있습니다. "꿇어앉은"을 의미하는 히브리어는 רֹבֵ֖ץ(발음: 로베츠)인데 진행형태의 분사로 표현되어 있어 주변과의 화합과 순응을 드러내는 잇사갈의 모습을 나타내는 듯 합니다. 그러나 이런 태도는 끝내 다른 민족의 압제를 받는 안타까운 결과로 이어집니다. 또한 이스라엘의 비극적인 상황의 중심에는 단 지파가 있습니다.
2. 나는 주의 구원을 기다리나이다
"단"이라는 이름은 "심판하다"는 의미의 히브리어 דִּין(발음: 딘)에서 파생되었는데요, 창세기 49장 16절에서 "단은 심판을 할 것"이라는 말에 이름의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그가 심판자로서 어떤 역할을 하게 될 것인지는 성경에 명확하게 기록되지 않았으나 그가 독사와 같이 은밀하게 접근하여 하나님 앞에서 죄를 범하게 한 것은 분명하게 드러나 있습니다. 사사기 18장 30절은 단 자손이 자기들을 위하여 신상을 세웠다고 기록합니다. 창세기 49장 17절에서 단을 표현한 "독사"는 נָחָשׁ(발음: 나하쉬)인데 창세기 3장에 등장하는 뱀과 같은 단어입니다. 뱀이 하와를 유혹하여 죄를 범하게 한 것처럼 단 지파 역시 우상숭배를 통해 이스라엘 백성들을 죄악으로 몰아 넣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우상숭배의 죄는 이스라엘을 파멸로 이끌었지만 야곱은 이들을 위해 주의 구원을 부르짖습니다. 창세기 49장 18절의 "구원"은 히브리어로 יְשׁוּעָה(발음: 예슈아)입니다. 발음에서 알 수 있듯이 우리 주 예수(יֵשׁוּעַ) 그리스도의 이름과 어근이 같습니다. 죄로 인해 타락한 사람을 구원할 수 있는 능력은 오직 하나님께만 있음을 야곱의 호소를 통해 깨닫게 됩니다.
피조물인 사람으로서 당해야 할 일은 당할 수 밖에 없습니다. 모든 것이 정해져 있다는 것은 받아들이기 어렵지만 하나님께서는 그 분의 뜻대로 미리 계획하시고 이루신다는 것 역시 변함없는 사실입니다. 때로 우리 삶에 원치 않는 일들을 맞이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세상에서는 그런 것들을 운명이라 하지만 정확한 표현은 하나님의 "계획"일 것입니다. 그 분의 계획이면 아무리 발버둥쳐도 받아들일 수 밖에 없습니다. 복을 받았은즉 화도 받지 않겠냐고 말한 욥의 고백에서 겸손과 인내를 배우기 원합니다.
'히브리어(구약성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히브리어 원뜻성경(151)] 요셉은 야곱의 전능자 이스라엘의 반석인 목자의 손을 힘입음이라(창세기 49장 24절) (0) 2023.01.20 [히브리어 원뜻성경(150)] 갓은 군대의 추격을 받으나 도리어 그 뒤를 추격하리로다(창세기 49장 19절) (0) 2023.01.18 [히브리어 원뜻성경(148)] 실로가 오시기까지 규가 유다를 떠나지 아니하리라(창세기 49장 10절) (2) 2023.01.13 [히브리어 원뜻성경(147)] 르우벤은 탁월하지 못하고 시므온과 레위는 흩어질 것이다(창세기 49장 4, 7절) (0) 2023.01.11 [히브리어 원뜻성경(146)] 나도 안다 내 아들아(창세기 48장 19절) (0) 2023.0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