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히브리어 원뜻성경(175)] 여호와가 그들을 위하여 싸워 (출애굽기 14장 25절)히브리어(구약성경) 2023. 4. 6. 09:14
יְהוָ֔ה נִלְחָ֥ם לָהֶ֖ם
the Lord is fighting for them
여호와가 그들을 위하여 싸워
(출애굽기 14장 25절)바로와 애굽 군대들은 애굽을 탈출하는 이스라엘 무리를 뒤쫓았습니다. 그 소식을 들은 이스라엘 백성들은 두려움에 빠졌고 애굽에 매장지가 없어서 광야에서 자기들을 죽게 하냐는 원망을 합니다. 그러나 아직 하나님의 구원 사역은 끝나지 않았고 그 분은 "여호와의 구원"을 완성하시는 마지막 퍼즐을 맞추고자 하십니다.
1. 너희를 위하여 행하시는 구원
두려워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향해 모세는 "여호와께서 오늘 너희를 위하여 행하시는 구원을 보라"고 말합니다(창 14:13). 이 문장을 번역할 때 히브리어에서 사용된 한 단어가 빠져 있는데요, 앞 문장에서는 "구원"이라고 되어 있지만 히브리어 원문은 "여호와의 구원", 곧 יְשׁוּעַ֣ת יְהוָ֔ה(발음: 예수아트 아도나이)로 "여호와"라는 단어가 생략되었습니다. 이미 "여호와께서"라는 말이 나와 있기에 중복을 피하려고 번역을 생략했는지도 모르지만 성경에 "여호와의 구원"이라고 기록한 것에는 특별한 의미가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지금부터 일어날 놀라운 일은 말 그대로 여호와의 구원입니다. 사람의 노력에 의한 것이나 여호와가 아닌 다른 존재의 계획에 의한 것이 아닙니다. 오직 여호와께서 계획하셨고 이루시는 일입니다. 이 두 단어에서 우리는 두 분의 하나님을 봅니다. 창조주 여호와 하나님과 구원자 예수 하나님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은 "구원"이라는 의미이며 히브리어 יָשַׁע(발음: 야샤)에서 파생되었습니다. "여호와의 구원"은 "여호와의 예수"가 되며 곧 그리스도로 말미암는 구원 역시 하나님께서 온전히 이루시는 것임을 암시하고 있는 듯 합니다. 그 분이 이루셨기에 모세의 말대로 사람들은 가만히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우리는 가만히 있으면서 그 놀라운 일을 보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일 외에는 할 수 있는 일이 없습니다.
2. 바다를 가르시는 하나님
이스라엘 진 앞에서 있던 하나님의 사자가 진 뒤로 움직입니다. 그와 동시에 구름 기둥도 함께 뒤로 움직입니다(출 14:19). 이스라엘 진영에는 빛이 있고 애굽 진영에는 어두움이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 앞에서 바다를 가르는 이적을 보이십니다. 이 이적은 그들이 섬기는 하나님이 누구인지 생각나게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바다가 갈라져 "마른 땅"이 될 것이며 "육지"로 걸어갈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먼저 "마른 땅"에 해당하는 단어는 히브리어 חָרָבָה(발음: 하라바)인데 "마르다, 걷히다"라는 의미의 동사 חָרַב(발음: 하라브)에서 파생되었습니다. 이 단어는 노아의 홍수 사건에서 150일 동안 물이 있은 후 물이 완전히 "걷혔을" 때 사용된 단어입니다. 이 단어를 보는 독자 입장에서는 분명 바다를 건너는 사건과 노아의 홍수에서 건짐을 받은 일이 유사하다는 생각을 했을 것입니다. 아울러 "육지"로 번역된 단어는 יַבָּשָׂה(발음: 얍바샤)인데 창세기 1장 9절에서 천하의 물이 한 곳으로 모이고 "뭍"이 드러나라고 하셨을 때 사용된 단어입니다. 이 단어는 온 세상을 창조하신 하나님을 떠올리게 합니다. 무에서 유를 창조하시며 사람으로서는 불가능한 일을 행하시는 그 분을 생각하며 우리의 하나님이 어떠한 분이신지를 다시금 깊이 기억했을 것입니다. 모세가 바다를 가를 당시에 이 단어들을 들으면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그런 생각을 했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다만 후에 이 기록을 읽는 독자들에게는 창조의 하나님과 심판의 하나님이 바다를 가르는 하나님과 오버랩되어 보여졌을 듯 합니다.
바다가 벽이 되어 갈라졌고 이스라엘 백성들은 마른 땅으로, 육지로 그곳을 통과했습니다. 그러나 애굽 군대는 그들을 따라가다가 모두 멸망 당했습니다. 바다가 물러간 육지에서 병거의 바퀴가 빠지는 것을 보며 그들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여호와가 그들을 위하여 싸워 애굽 사람들을 치는도다"(출 14:25)
애굽 사람들에게는 다급한 표현이고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는 환호의 표현입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여호와가 싸우셨다"는 것입니다. 구원은 오직 여호와께서 완성하십니다. 놀라운 그 구원으로 애굽도, 이스라엘도 여호와 하나님을 제대로 알게 되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도 하나님의 완벽한 작품입니다. 우리는 여호와 하나님을 알고 그 분의 구원을 찬양할 뿐입니다. 영원히 영광을 받으실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히브리어(구약성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히브리어 원뜻성경(177)] 내가 이스라엘 자손의 원망함을 들었노라 (출애굽기 16장 12절) (0) 2023.04.18 [히브리어 원뜻성경(176)] 미리암이 그들에게 화답하여 (출애굽기 15장 21절) (1) 2023.04.13 [히브리어 원뜻성경(174)] 여호와께서 그들 앞에서 가시며 (출애굽기 13장 21절) (0) 2023.04.04 [히브리어 원뜻성경(173)] 죽임을 당하지 아니한 집이 하나도 없었음이었더라 (출애굽기 12장 30절) (0) 2023.03.29 [히브리어 원뜻성경(172)] 이것이 여호와의 유월절이니라 (출애굽기 12장 11절) (0) 2023.03.28